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뭔가

엄청 바빴다.

새로 뭐 자잘하게 맡게 된 일이 많았고, 또 대충 하라고 하셔도 또 붙잡고 있다 보면 빠져들어서...  기후 변화와 농업 변화 이런 것 공부.

며칠 전엔 세미나에서 발표 2개 들었고, 극지방 탄소 순환 흥미롭게 봄. 정리하면, 육상 탄소는 소일 아니면 식물인데, 적도 쪽에 식물 저장 탄소가 많고, 극지방에선 광합성 많이는 안해도 식물이 겨울에 썩질 않아서 의외로 소일에 탄소가 많이 들어 있다. 기온 상승으로 그 토양 탄소가 얼마나 배출될 지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고, 그래서 조사해 보니 CO2는 많이 나오고, GHG 중에서 메탄은 생각보다 배출량이 늘지 않고 있다. 이런 내용이었는데, 발표 자체를 무척 잘 하셨다. 다른 발표는 CCS였는데, 아 뭐.. mediocre. 깝깝해..

여튼, 공부 하려면 제대로 하고 아니면 다른 일 해야겠다 또 생각하게 하는 한 주였다. 정신 없이 바쁘니 시간만 신나게 가고, 별로 성과는 없는 것 같은 아쉬운 수요일이다.. 진지하게 열심히 해야 돼. 괜히 모디스 swath 자료 받고 처리하고 그런 것 한참 했고, 또 서버 하드 고장나서 수리하고 그런 자잘.. 음.

마눌은 캘리포니아에 학회도 가고 잘 하고 계시다. 가서 대가들 몇 보고 떠들고 와서 자랑하는 데 뭐, 귀여웠다. 


---

이번에 가면 트럭을 렌트해서 이사를 해야 한다.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설치 해야 하는 거냐.